정답은 (아직은) 모른다! 입니다. 예상은 해볼 수 있지만, 확실히 알 수 없죠. 직접 사용하는 유저도 어떤 UI가 왜 좋은지 설명하기 어렵거든요. 그럼 유저가 어떤 UI를 더 선호할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우리는 사용자가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제품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어요.
제품 분석은 사용자들이 우리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 지 이해하기 위한 프로세스입니다.
즉, 제품을 사용하는 유저의 행동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초기 서비스는 유저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요. 그러나 유저가 천 명, 만 명, 십 만 명이
넘어 간다고 하면 유저 테스트만으로 정합성 있는 인사이트를 뽑아내기란 점점 어려워지죠.
이때, 사용자가 제품에 계속 계속 전달하는 피드백이 있어요. 바로 사용자의 행동이에요.
이 소중한 피드백을 우리 팀은 잘 관찰하고 분석하고 그로부터 인사이트를 뽑아내고 있을까요?
사용자의 행동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먼저 디지털 광고 플랫폼 (구글 애즈, 페이스북 애즈 등)으로부터 유입된
유저들의 행동을 마케팅 어트리뷰션 솔루션(에어브릿지, 브랜치 등)으로 분석하여 채널별 기여도를 확인합니다.
유저가 제품을 실제로 사용하는 과정은 믹스패널이나 앰플리튜드 같은 제품 분석 도구로 진행하며, 믹스패널에서는 유저 행동을 바탕으로 모인게이지 및 브레이즈와 같은 마케팅 오토메이션 솔루션을 연동하여 유저 개개인의 행동 패턴에 맞춘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어요.
더 나아가 옵티마이즐리와 같은 a/b 테스팅 도구를 활용하여 최적화를 할 수 있고요. 이 모든 데이터를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집어넣고, 태블로 등 BI 솔루션으로 시각화하여 볼 수 있어요.
믹스패널과 같은 제품 분석 도구 또한 비교적 쉬운 방법으로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보여주지만, BI 솔루션 같은 경우는 비즈니스와 연관된 광범위한 데이터(인적 자원, 매출 등)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비용과 시간이 많이 투자되어야 하기 때문에 한시가 급한 회사에는 크게 추천드리지 않을게요.
일단 사용자 행동에만 집중하길 원한다면 믹스패널을 추천드려요
Q. 페이스북으로 광고를 돌리는데, 거기서 제공해주는 리포트로 분석하면 안 되는 건가요?
A. 네, 어렵습니다. 마케팅 분석 툴은 ‘유입 데이터 분석’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제품 분석 솔루션만큼 사용자별로 제품 내부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 어떻게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요.
사용자가 제품을 만나서 구매하는 사이클이 그렇게 간단하지 않아요. 사이클은 점점 복잡해지기 때문에 올바르게 이해하고 측정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우선, 제품에 대해 아래와 같은 질문에 모두 답하실 수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답이 어렵거나, 혹은 각 체크리스트에 답하는데 1시간 이상이 걸린다면, 믹스패널 도입을 강추드릴게요!
믹스패널과 같은 제품 분석 툴을 도입하면, 제품을 만드는 누구나 1) 쉽고 2) 빠르고 3) 깊은 수준으로 4) 유연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각 질문에 대해, 데이터 숙련자가 아닌 사람도 3분이 안 되는 시간 안에 답할 수 있어요.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읽어내어 →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정의하고 → 그 문제와 가능한 솔루션들을 측정 가능한 지표로 만들고 → 실제로 지표가 개선이 되었는지 추적하며 비즈니스를 성장시켜야 합니다.
제품 분석 도구를 검토하고 있거나, 어떻게 하면 유저가 우리 제품을 더 잘 쓸지, 더 많이 구매할지 고민하고 있나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통해 비즈니스의 성장을 이뤄내세요. 아래 설문을 통해 믹스패널 소개서를 받아보세요. 데모 시연과 상세한 안내를 통해 성공적인 근거 기반 비즈니스로의 전환을 도와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