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North Star Metric(북극성 지표)이란 무엇인지, 좋은 북극성 지표의 기준에 대해 소개하는 글입니다.
이런 분들께 도움이 될 거예요
✅ 우리 제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싶은 PM/PO/마케터
✅ 더 나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는 PO/마케터
✅ 그로스해킹 개념들을 알아 가고 싶은 PM/PO/마케터
1. North Star Metric(북극성 지표)란 무엇이고, 왜 필요할까요?
우리 제품을 둘러싼 상황은 계속 변화하고, 더욱이 우리의 경쟁자들은 더 좋은 제품을 위해 치열하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어떠한 기준으로 현재 상태를 측정하고, 어떤 액션을 해야할까요?
올바른 측정과 대응을 위해선 올바른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목표가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효과적인 액션을 취하기란 쉽지
않겠죠. 여기서 North Star Metric(북극성 지표)라는 개념이 등장합니다. 북극성을 떠올려 보세요. 옛사람들은 길을 찾기 위해, 밤하늘에서도 가장 반짝이는 북극성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이처럼 조직에게도 ‘North Star Metric(북극성 지표)’, 즉 조직 전체가 바라볼 수 있는 목표가 필요합니다. 이에 North Star Metric(북극성 지표)라는 제품 성공의 핵심 척도이며,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통해 얻게되는 핵심가치를 정확하게 대변하는 지표가 필요합니다.
그로스 해킹 방법론의 창시자인 션 엘리스는 North Star Metric(북극성 지표)를 'Product의 핵심 가치를 가장 잘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를 식별하여 Product를 관리하는 모델'이라고 정의했습니다.
2. 좋은 North Star Metric(북극성 지표)란?
북극성 지표가 낯설더라도, 아마 페이스북이 ‘10일 안에 7명과 친구를 맺는 사용자의 수’를 목표로 프로덕트팀, 마케팅팀, 데이터 분석팀 등 제품에 관련된 모든 팀이 하나의 목표 아래 제품을 개선해나간 일화는 들어보셨을 거에요. 이 예시가 바로 그 유명한 페이스북의 북극성지표 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North Star Metric(북극성 지표), 그렇다면 좋은 북극성 지표란 조건을 충족해야 할까요?
1) 제품의 가치를 표현하는 지표
제품(Product)은 왜 존재할까요? 고객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거나, 혹은 고객에게 어떠한 가치(Value)를 주기 위해서일 거에요. 이에 북극성 지표는 제품의 중요한 가치를 대변할 수 있는 지표여야 합니다. ‘사람과의 연결, 사회와의 연결’을 중요시한 페이스북 답게, 그들의 북극성 지표는 ‘연결’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People use Facebook to stay connected with friends and family, to discover what’s going on in the world, and to share and express what matters to them. - Facebook’s Vision Statement)
2) 성공의 선행 지표
북극성 지표는 과거의 결과를 반영하는 지표가 아닙니다. 이 지표를 달성하면, 우리 비즈니스의 성공에 가까워지고 있는가? 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좋은 북극성 지표의 조건 중 하나입니다. 트래픽이 증가하거나, 혹은 프로모션에서 전보다 2배 넘는 성과를 거뒀다면, 우리 비즈니스는 성공에 가까워 지고 있을까요? 아마 알 수 없을 거에요. 하지만 북극성 지표가 제품의 가치를 잘 담고 있고, 비즈니스의 KPI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 이를 기반으로 성공을 가늠해 볼 수 있을거에요.
3) 실행 가능한 지표
좋은 북극성 지표는 ‘액션’을 불러일으켜야 합니다. 사용자가 10일 안에 7명과 친구를 맺게 하려면 어떤 액션을 할 수 있을까요? 아마 프로덕트 팀은 제품 내 친구 추천의 빈도수를 높이거나, 마케팅팀은 친구 추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지표 달성을 위해 명확한 액션을 떠올리기 쉽겠죠. 이처럼 좋은 북극성 지표란 실행 가능한 액션을 불러올 수 있어야 합니다.
4) 측정 가능한 지표
북극성 지표는 액션을 부르는 지표이기 때문에, 그 지표를 달성 했는지가 중요하겠죠. 이에 면밀하게 측정 가능한 이벤트를 설정하고, 믹스패널과 같은 트래킹 툴 등으로 추적되고 측정되어야 합니다.
5) 모두가 이해가능한 지표
북극성 지표는 전사에 공유되고, 모두가 그 지표를 향해 움직여야 하니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북극성 지표를 한 번 우리 비즈니스에 대해 잘 알지만, 기술적인 지식은 부족한 구성원에게 설명해 보세요!
위의 조건을 만족시킬 때,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바라볼 수 있는 좋은 North Star Metric(북극성 지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모든 구성원이 이와 같은 잘 설정된 북극성 지표를 공유한다면, 1) 기준을 가지고 의미 있는 액션들을 할 수 있고, 2) 그 성과를 투명하게 측정하며, 3)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 중심의 제품 성장이 가능해 지겠죠.
3. North Star Metric(북극성 지표)설정의 장점
이와 반대로 모든 팀에 공유되는 동일한 목표가 없다면, 데이터 분석팀은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 결과를, 프로덕트 팀은 드넓은 제품이라는 망망대해에서 헤매이고, 마케팅팀은 트래픽 유입에만 애를 쓰고 있겠죠. 아마 다양한 부서와 팀, 그리고 구성원들이 각기 다른 지표를 쫓아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결국 일을 하면 할 수록 효율은 떨어지게 될 거에요.
이럴때 페이스북의 예시와 같이 올바르게 설정된 ‘North Star Metric(북극성 지표)’이 있다면, 아래와 같은 방향으로 조직의 변화가 가능합니다.
1) 조직과 구성원 간의 얼라인먼트
프로덕트 팀, 마케팅 팀, 데이터 팀 등 각각의 팀에는 집중할 팀만의 목표와, 측정 기준이 있지만 북극성 지표가 있다는 것은 전사가 동일한 목표를 바라보며 액션하고, 팀의 목표 및 성과를 북극성 지표에 비추어 설정하고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투명한 성과 측정
북극성 지표를 기반으로 모든 팀의 진행 상황을 측정한다면 회사의 전반적인 업무 상황을 KPI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결국 각 팀의 목표나 이해관계 보다는, 중요한 지표를 달성하기 위해 액션할 수 있는 조직으로 변화할 수 있을거에요.
3) 고객 중심의 제품 개선
좋은 북극성 지표의 조건에서 설명한 드린것 처럼, 북극성 지표는 회사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가장 잘 반영하는 지표이므로, 북극성 지표는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이는 곧 수익 창출과 재방문 유지로 이어지게 되겠죠!
North Star Metric(북극성 지표)를 바탕으로 전사적 얼라인먼트와과 측정의 투명성,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 고객에게 집중해 보세요. 나아가 북극성 지표는 여러 팀의 목표를 끈끈하게 연결해, 사내 모든 구성원이 일관된 목표를 가지고 제품과 회사의 성장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거에요.
4. North Star Metric(북극성 지표) 설정 시 주의점
좋은 북극성 지표의 조건에 비춰봤을 때, ‘일 매출 100만원 달성, 혹은 일 회원가입수 100명 달성’은 좋은 북극성 지표일까요? 정답은 ‘아니오’입니다! 모두가 이해하고 쉽게 측정 가능하지만 1) 목표 달성을 위한 명확하고 구체적인 액션이 떠오르지 않으며, 2) 우리 제품 성장에 선행하는 지표인지 알 수 없으며 2) 무엇보다 고객 가치를 반영하고 있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북극성 지표는 보통 마케팅/세일즈의 노력으로 올릴 수 있는 지표로 설정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따라서 매출, DAU, 회원가입 수 와 같은 지표는 북극성 지표가 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지표를 달성한다면 물론 잠깐의 기분은 좋을수 있지만(ㅎㅎ),이 지표들이 장기적으로 우리 비즈니스의 성공을 담보한다고 보기는 어렵겠죠.
우리의 북극성 지표가 좋은 북극성 지표인지 궁금하다면, 아래와 같이 질문해 보세요.
- “비즈니스 성장에 필수적인것은 무엇일까?” 라고 질문하고 우선순위를 세워보세요.
- "어떤 KPI와 지표가 우리 비즈니스 성장의, 핵심 지표일까?” 라고 질문해 보세요
- "그렇다면 위의 모든 내용을 담을 수 있는 지표는 무엇일까?" 라고 질문해 보세요.
위 질문에 모두 자신있게 yes!라고 답하셨다면, 우리는 올바른 북극성을 바라보고 향하고 있을 거에요.
5. 늘 개선해야하는 North Star Metric(북극성 지표)
이 과정을 거쳐 북극성 지표를 설정하고 나면, 문득 이런 고민이 드실 수도 있겠죠. ‘바뀌는 시장, 바뀌는 사용자의 행동들, 또 끊임없이 흐르는 시간 속에서 북극성 지표는 항상 고정되어야 할까?’ 라고요.
답은, “North Star Metric(북극성 지표)는 끊임없이 개선되어야 한다” 입니다.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지만, 제품 초기 단계라면 보통 6개월~12개월, 제품이 안정화된 회사는 12개월~36개월마다 수정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이처럼 North Star Metric(북극성 지표)은 꾸준히 검증하고 개선하며 여전히 올바른 방향을 향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추적되어야 합니다. 달라지는 상황에 맞춰 우리의 북극성 지표를 수정해나가며 재설정 해 나가야 합니다.
6. North Star Metric(북극성 지표)를 측정하고 관리하기
북극성 지표를 자세하고 긴밀하게 측정하기 위해선, 트래킹 툴이나 프로덕트 분석 툴 사용을 추천 드려요. 그 중 ‘좋은 북극성 지표’ 의 조건 - 모두가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에 부합하는 툴은 믹스패널(Mixpanel)이라고 자신있게 추천드립니다.
믹스패널(Mixpanel)의 모토는 ‘#AnalyticsForAll, 모든 직군을 위한 분석’인 만큼 쉬운 사용성을 자랑하는데요. 이를 통해 제품에 관련된 누구나 1) 동일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2) 빠른 문제 파악과 깊은 수준의 분석을 가능하게 하며 3) 효율적인 의사 결정으로 4) 의미있는 액션이 가능해 집니다.
믹스패널(Mixpanel)을 활용한 지표 측정을 더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비즈니스별 데모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체험해 보세요.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 샘플 대시보드 : https://mixpanel.com/public/1t7vQLYiwuToGA4Farn7ht
- 데모 프로젝트
- Ecommerce: https://mixpanel.com/project/3018488/view/3536632/app/boards#id=5128983
- Finance: https://mixpanel.com/project/2132741/app/boards#id=3679967
- B2B/SaaS: https://mixpanel.com/project/2195193/app/boards#id=4209117
- Media: https://mixpanel.com/project/2138137/view/290551/app/boards#id=3509437
- Social: https://mixpanel.com/project/2131829/app/boards#id=3672992
- Other: https://mixpanel.com/project/2144029/app/boards#id=3673164
7. 끝마치며
이 글을 통해 North Star Metric(북극성 지표)가 어떤것인지, 왜 필요한지와 올바른 설정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 나은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해 북극성 지표 및 트래킹 툴 도입을 고민중이시라면 mixpanel@mfitlab.com 으로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전문 컨설턴트가 상황에 맞춘 도입을 도와드릴게요.
*이 글은 믹스패널 블로그 포스트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